밝은미래 출판사에서 우리나라 문화탐험 그림책 시리즈 그 두번째로 나온 <너 강화도에 있니?>를 사보았습니다. 첫번째 시리즈였던 <너 제주도에 있니?>도 아주 재미있게 보았었는데 이번에도 기대를 실망시키지 않네요.
우리나라 문화탐험 시리즈는 역사와 문화가 있는 우리나라 각 지역을 아름다운 글과 그림으로 표현한 그림책 시리즈라고 합니다. 각 지역과 긴밀하게 인연이 있는 작가분들이 글과 그림 작업을 하셨다는 점도 특별하네요.
책 첫장을 열면 노을지는 바다를 배경으로 강화도의 그림 지도가 펼쳐집니다.
참! 이 책은 홍익대 미대 김홍철 교수님께서 처음으로 작업한 어린이 동화책이라고 하네요.
교수님께서는 실험적이고 사회 비평적인 작품을 발표하시다가 개인전에서 하트 이미지를 등장시키며 희망과 평화의 메세지를 전하기도 하셨다고 합니다.
글을 쓴 이상교 교수님과 그림을 그리신 김홍철 교수님은 강화도에서 같은 초등학교를 졸업하셨다고 해요.
그림책에는 한적하고 고즈넉한 초지진, 단군의 기운이 가득한 마니산, 오랜 역사와 전설이 가득한 전등사 등 정말 지붕없는 박물관 같은 강화도를 새롭게 담고 있네요.
앞으로 나오게 될 우리나라 문화탐험 시리즈가 정말 기대됩니다.
너, 강화도에 있니? 는 어린 시절을 강화도에서 함께 보낸 두 작가가 2년 가까이 글을 쓰고 그림을 그려 완성한 소중한 그림책입니다. 쉬운 언어로 주변의 사물을 생생하게 표현해 내는 이상교 동화작가의 깔끔하고 맛난 글과, 홍대 교수로 재직중인 김용철 화백이 처음으로 어린이 그림책에 그린 강렬한 색채와 자유로운 드로잉 그림은 강화도를 멋진 그림책으로 탄생시켰습니다.
이 책에는 우리나라 역사를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강화도의 풍경이 가득 실려 있습니다. 우리나라 보물을 세 점이나 간직한 전등사, 꽃살문으로 유명한 정수사, 한옥으로 지어진 강화 성공회 성당, 몽골 침입에 대비한 강화산성, 노을이 아름다운 동막 해수욕장,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강화 고인돌, 천연기념물 저어새를 볼 수 있는 강화 갯벌 등의 모습이 생생하게 살아 있습니다.
이 땅에 사람들이 살기 시작했음을 알리는 선사 시대 유적인 고인돌부터 삼국 시대, 고려 시대, 조선 시대를 거쳐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의 역사 흔적을 그대로 간직해 온 지붕 없는 박물관 강화도. 어린이들이 이 책으로 강화도에서 살아 숨 쉬는 아름다운 자연과 역사, 지금까지도 보존되고 있는 독특한 문화와 풍습 등을 자연스럽게 접하고, 이것을 계기로 우리나라 곳곳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고 우리나라에 대한 자긍심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한적하고 고즈넉한 초지진
단군의 기운이 가득한 마니산
오랜 역사와 전설이 가득한 전등사
화사한 꽃살문으로 유명한 정수사
비슷하게 닮은 강화 성공회 성당과 온수리 성공회 성당
쓸쓸한 고려 왕의 무덤 석릉
강화를 꿋꿋하게 지켜 낸 강화산성
강화도의 특산물 왕골과 순무
해넘이가 아름다운 동막 해수욕장
옛사람들의 무덤 고인돌
살아 숨 쉬는 진흙 밭 갯벌
강화 도령의 집 용흥궁
강화도의 이름난 절 석모도 보문사
진달래 축제가 펼쳐지는 고려산
부록_ 우리나라의 역사가 고스란히 담긴 섬 강화도